일도 하기 싫어서 글이나 쓰려고 합니다 :) <div><br></div> <div>대물보상의 경우 보험사/공업사 등에서 200언더는 할증 안되니 그냥 수리해라~ 라는 소리를 많이 들으셨을수도 있고. 그리 알고 계시는 분들 많을겁니다.</div> <div><span style="font-size:9pt;line-height:1.5;">전에도 작성한 적 있지만. 보험처리는 최대한 안하는게 절약하는 길이긴 합니다만, 어쩔 수 없이 처리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죠.</span></div> <div>그래서 이번엔 좀더 구체적으로. 어떨 때 현금처리하는게 유리할까? 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려 합니다.</div> <div><br></div> <div>대부분의 내용은 제외하고 가입자의 등급과 특별할증(건별)에 대해서만 얘기할거에요. 아, 경력요율도 들어가겠네요.</div> <div>등급은 사고점수 1점당 1등급 하락합니다. 대인은 무조건 1점. 대물은 물적할증기준금액 이내 사고 0.5점, 이상 1점입니다.</div> <div>특별할증은 1,2,3년 + 1,2,3건으로 구분합니다.</div> <div><br></div> <div>사고는 다양하지만 보상은 몇가지로 구분이 가능합니다.</div> <div><br></div> <div><b>1. 단독사고</b> - 혼자 어디든 때려박아서 내차만 망가진 경우.</div> <div>경미하다면 자비로 수리하는것이 좋고, 견적이 많이 나온다면 보험을 사용하게 되겠죠. 어떻게 할지는 아래 대물과 동일합니다.</div> <div><br></div> <div><b>2. 차대사람 사고</b> - 차대 사람. 즉 대인인 경우 아주 경미한 사고. 혹은 병원에 가야 할 정도의 사고로 구분이 가능하겠네요.</div> <div>정말 아주 경미한 사고라고 하더라도 가능한 병원을 가도록 하고, 피해자가 병원을 가는것을 거부하는경우 증빙을 꼭 남기시는게 좋습니다.</div> <div>아주 경미한 사고라면 계좌이체로 병원비를 약간 보내드리고(5~10정도) 꼭 병원에 가라는 문자 등을 남겨서 최소한의 증빙을 남겨주세요.</div> <div>절대로 그냥 보내면 안됩니다. 재수없으면 뺑소니가 성립해요.</div> <div>많이 다쳤으면 짤없어요 보험처리 하세요. 대인처리를 하는순간 1점사고입니다. 보험등급 하락 + 1년이내 1건사고로 할증대상이 되며, 할증액은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5~10%정도 됩니다. 연령이 어리다면 20%이상 할증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병원비가 더 나옵니다..^^;;</div> <div><br></div> <div><b>3. 차대차 사고 혹은 혼자 돌진해서 남의 재물에 손실을 입힌 경우 </b>- 이 경우는 기본적으로 사람이 다쳤냐 아니냐로 먼저 파악할 수 있습니다.</div> <div><b>3-1. 대인처리가 필요한 경우 </b>- 무조건 할증대상입니다. 하지만 대물에서 최소화가 가능한경우 1.5점 이내에서 마무리하시는게 좋습니다. 물적할증기준금액을 넘는 보상이 이루어지는경우 2점사고로 등급이 2단계나 하락하게 됩니다. 만약, 차량의 손상이 크다면 선택의 여지가 없죠.</div> <div><br></div> <div><b>3-2. 대인처리가 불필요하며 경미한 사고의 경우</b> - 이게 가장 문제가 됩니다. 얼마까지 내돈으로 처리해야 하는가? 가 중요하죠.</div> <div>보험료의 상승분과 앞으로 얻을 수 있는 할인분. 그리고 당장 내가 나가는 돈의 접점을 찾는게 가장 중요하고. 이를위해 필요한건 내가 얼마나 할증이 되는가가 필요합니다.</div> <div><br></div> <div><b>*주의사항. 연속해서 사고가 나는 경우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습니다.</b></div> <div><b><br></b></div> <div><b>1) 내가 우대등급이다</b> - 경력이 20년이상 되시고 무사고라 등급숫자 뒤에 F, P가 붙는경우는 등급하락이 1회 면책됩니다. 보통 26~28까지 올라가야만 나오는 등급입니다. 만렙찍으셔야 해요. 주의하실 점은 등급하락만 면하는것인지라 특별할증은 붙습니다. 하지만!</div> <div>이정도 등급 올라가신 분들은 국산 중형 신차를 기준으로 삼아도 보험료 연 30~50선에서 해결됩니다. 10% 올라봐야 3~5만원이죠.</div> <div>10만원정도야 그냥 현금처리 하는게 당연히 좋지만(이후에 어떤 사고가 나올지 모르니까요) 30만원만 넘어가도 보험처리 해고 추이를 보는것이 좋습니다. 일단 보험처리 후 환입해도 되거든요. 일단 5~15정도에서 합의를 시도하고 실패하면 보험처리 해도 됩니다.</div> <div><b><br></b></div> <div><b>2) 내가 아직 만 30세도 되지 않았고 보험 가입 경력 자체가 아주 짧다.</b></div> <div>사실 연령특약은 어쩔 수 없는거라 의미는 없습니다만, 나이가 어리다면 보험료가 아직 비쌀 가능성이 매우 높죠.그래서 넣었어요.</div> <div>경력요율이라는게 있어요. 최초가입시 약 30%정도 할증이 되고. 이후 3년정도가 지나면 0%, 이후 할인이 됩니다. 기간이 길면 길수록 할인이 됩니다.</div> <div>그래서 등급이 같다고 해도 연령특약, 대상자, 그리고 가입경력으로 인한 할인 때문에 보험료가 다 다르죠.</div> <div>내가 올해 보험 첫가입인데 50만원짜리 사고가 났다. 그냥 현금처리하는게 유리합니다. 왜냐구요?</div> <div>보험등급이 표준에서 떨어지면 생각이상으로 비싸질 뿐더러, 가입경력이 아주 짧아 보험료가 150~200만원정도가 나오는 상태일텐데, 여기서 10% 상승한다고만 해도 15~20만원이 오릅니다. 문제는 이게 3년동안 유지된다는거에요.</div> <div>사고난 다음해 15%할증, 그 다음해 10%할증, 그 다음해 5%할증. 그리고 그 다음해가 되어야 기존보험료보다 조금 저렴하겠죠.</div> <div>(사실 나이가 들고 가입경력이 늘어감에 따라 조금 더 싸집니다만)</div> <div><b>최초 3년동안 내가 할인받을 돈이 상당합니다.</b> 첫해에 200만원이 나온다면 다음해에는 150만원. 그 다음해에는 100만원. 그리고 그 다음해에는 70만원 이렇게 떨어져요. 초반에 렙업이 빠른것처럼요.</div> <div>당장 내 주머니에서 50만원이 나가니 큰것같지만, 사고이후의 3년을 생각하면. 그리고 그 이후로 등급상승이 3년 지연된것을 생각하면 100만원도 가능하다면 현금처리하는것이 절대 유리합니다.</div> <div>아래 표는 이해를 돕기위해 대충 만든 표입니다.</div> <div>기준을 연차로 뒀기땜에 등급요율이 -가 붙는놈이 나오는데, 사고 1건당 1점사고로 간주, 그에 따른 10년간의 보험료 차이입니다.</div> <div>등급요율의 1을 표준등급인 12Z라고 보심 됩니다.</div> <div>단순하게 보여드리기 위해 경력요율은 100%까지는 10%씩 감소하고 이후 5%. 등급은 무조건 5%로 뒀습니다.</div> <div>연령은 반영하지 않습니다.</div> <div>그래도 이 표를 보시면 내가 어떨 때 보험처리를 해야하는지 대충 감이 잡히실 것 같습니다.</div> <div><br></div> <div><div style="text-align:center;"> <div style="text-align:center;"><img src="http://thimg.todayhumor.co.kr/upfile/201608/147159350085c99a8334004800a5446793444360de__mn712236__w632__h353__f71478__Ym201608.png" width="632" height="353" alt="KakaoTalk_20160819_165213367.png" style="border:none;" filesize="71478"></div><br></div><br></div> <div><div style="text-align:left;">1회 사고가 난다고 해도 바로 다음해에 보험료가 30만원이 차이납니다.</div> <div style="text-align:left;">3회 났다고 하면 100만원이나 차이가 나게 됩니다.</div> <div style="text-align:left;">보험가입 초반에 어지간한 사고는 자비처리하는게 좋다는건 이때문입니다.</div> <div style="text-align:left;">기본적으로 보험처리를 하면 특별할증이고 뭐고 다 떠나서 등급동결덕에 5%만 잡아도 최고등급 도달까지 15%의 돈을 더 내야 합니다.</div></div> <div>2등급 하락이면 한해 추가. 3등급 하락이면 또 한해 추가되는거죠.</div> <div><br></div> <div>이게 보험사에서 보상직원이 '할증 안되니까 보험처리 맘놓고 하세요' 라고 말하는 것의 진실입니다.</div> <div><br></div> <div>퇴근시간이니까 급하게 마무리해야겠어요. 감사합니다 :) </div> <div>질문이 달리면 나중에 확인할때 달아볼게요. 퇴근합니당!</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