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언 스팀 8년차가 된 스팀러입니다 <div><br></div> <div>그간 7년동안 통장은 텅장이 되고 친구들과의 연락은 하나둘씩 끊겼으며 나무위키의 모든 정보글을 섭렵한 헤비 스팀유저입니다만</div> <div><br></div> <div>올해에는 신작 게임들을 통 해보질 못하게 되서 내년에는 다시 스팀 라이프(Steam-Life)를 시작해보고자 중간 결산 차원에서 이 글을 씁니다.</div> <div><br></div> <div>참고로 스팀, 유플, 배틀넷, GOG, 모바일게임, 닌텐도, 넥슨클라이언트, 플래시365까지 다 섭렵해봤습니다.</div> <div><br></div> <div>평점은 0.5점 단위에 10점만점, 20단계 평가인데 최소점이 6점이라 사실 별 의미없음 ㅎ 믿거겜은 믿거해서</div> <div><br></div> <div>그럼 시작</div> <div><br></div> <div><밸브껨></div> <div>사랑해요 게이브</div> <div><br></div> <div><b>1-2. 레프트 4 데드 / 레프트 4 데드 2 </b><span style="font-size:9pt;"><u>평점 : 8.0 / 10</u></span></div> <div><span style="font-size:9pt;">살면서 처음 해본 FPS 게임. 쏘아 죽인다는 원초적 재미에 충실한 FPS.</span></div> <div><br></div> <div><b>3. 하프라이프 (1편) </b><span style="font-size:9pt;"><u>평점 : 10 / 10</u></span></div> <div><span style="font-size:9pt;">게임이 어떻게 서사성을 다루어야 하는가에 대한 교과서.</span></div> <div><br></div> <div><b>4. 하프라이프 2 </b><span style="font-size:9pt;"><u>평점 : 9.0 / 10</u></span></div> <div>1편과 같이 컷씬으로 서사를 대충때우는 게임들이 보고배워야할 모범.</div> <div><span style="font-size:9pt;">다만 그 역부로 게임 내내 목표가 이동과 탈출이 대부분이라 스토리가 늘어진다.</span></div> <div><br></div> <div><b>5. 포탈 (1편) </b><span style="font-size:9pt;"><u>평점 : 9.5 / 10</u></span></div> <div>배경과 단 한명의 캐릭터만으로 긴장감을 조절하는 밸브의 역량.</div> <div><br></div> <div><b>6. 포탈 2 </b><span style="font-size:9pt;"><u>평점 : 10 / 10</u></span></div> <div>말하는 로봇과 말없는 인간으로 그려낸 인간성에 대한 고찰. 밸브 최고 걸작.</div> <div><br></div> <div><b>7-8. 카운터 스트라이크 소스 / 글로벌 오펜시브 </b><span style="font-size:9pt;"><u>평점 : 6.5 / 10</u></span></div> <div>게임 시스템의 불합리함이 개개인의 실력차로 포장된다.</div> <div><br></div> <div><b>9. 팀 포트리스 2 </b><span style="font-size:9pt;"><u>평점 : 9.5 / 10</u></span></div> <div>9명이나 되는 캐릭터들의 개성이 제각기 미쳐날뛴다.</div> <div><br></div> <div><EA껨></div> <div>오리진 접고 스팀으로 겜 내주세요</div> <div><br></div> <div><b>10-11. 배틀필드 3 / 4 </b><span style="font-size:9pt;"><u>평점 : 8.5 / 10</u></span></div> <div>전쟁에 관한 마초적 환상을 충족시켜주는 전쟁 오르가즘 게임.</div> <div><br></div> <div><b>12. 데드 스페이스 </b><u style="font-size:9pt;">평점 : 8.0 / 10</u></div> <div>폐쇄적 공간의 고립감이 지독하게도 피폐하게 만든다</div> <div><br></div> <div><b>13. 데드 스페이스 2 </b><u>평점 : 8.5 / 10</u></div> <div>썰고 죽이는 쾌감까지 +</div> <div><br></div> <div><b>14. 데드 스페이스 3 </b><u>평점 : 7.0 / 10</u></div> <div>진부하고 별볼일 없는 슈터</div> <div><br></div> <div><b>15-16. 크라이시스 1, 2 </b><u>평점 : 7.0 / 10</u></div> <div>그래픽만 좋았지</div> <div><br></div> <div><b>17. 매스 이펙트 1 </b><u>평점 : 8.0 / 10</u></div> <div>모범적인 스페이스 오페라</div> <div><br></div> <div><b>18. 매스 이펙트 2 </b><u>평점 : 8.5 / 10</u></div> <div>동료 수집 게임.</div> <div><br></div> <div><위챠 시리즈></div> <div>예니퍼 사랑해요 하앗</div> <div><br></div> <div><b>19. 더 위처 (1편) </b><u>평점 : 7.5 / 10</u></div> <div>발매연도 감안해도 구닥다리. </div> <div><br></div> <div><b>20. 더 위처 2 </b><u>평점 : 9.0 / 10</u></div> <div>필연적으로 허무한 결말로 치닫는 지극한 현실성.</div> <div><br></div> <div><b>21. 더 위처 3 </b><u>평점 : 8.0 / 10</u></div> <div>대서사시에 어울리지 않는 조악한 마무리.</div> <div><br></div> <div><베데스다></div> <div>사랑해요 토도키 하와도상</div> <div><br></div> <div><b>22. 엘더스크롤 5 : 스카이림 </b><u>평점 : 10 / 10</u></div> <div>화려한 컷신이나 유려한 스토리라인 없이 그저 방대한 세계를 구현하는 것만으로 빈틈없는 내러티브를 구성하는 능력, <span style="font-size:9pt;">가상현실로서의 게임이 보여줄 수 있는 한계치.</span></div> <div><span style="font-size:9pt;"><br></span></div> <div><span style="font-size:9pt;"><b>23. 폴아웃 3 </b><u>평점 : 9.5 / 10</u></span></div> <div>분위기, 배경만으로 압도적</div> <div><br></div> <div><b>24. 폴아웃: 뉴베가스 </b><u>평점 : 8.5 / 10</u></div> <div>꽉찬 이야기, 빈약한 모험.</div> <div><br></div> <div><b>25. 폴아웃 4 </b><u>평점 : 8.5 / 10</u></div> <div>안일한 후속작.</div> <div><br></div> <div><b>26. 울펜슈타인 : 더 뉴 오더 </b><u>평점 : 7.5 / 10</u></div> <div>그저 그런 슈터</div> <div><br></div> <div><b>27. 디스아너드 </b><u>평점 : 9.5 / 10</u></div> <div>적막한 분위기 속에 고요히 퍼지는 광기</div> <div>(제가 배드엔딩을 더 조아합니다 ㅎ)</div> <div><br></div> <div><you-be-soft></div> <div>기성품 공장</div> <div><br></div> <div><b>28. 어쌔신 크리드 2 </b><u>평점 : 9.5 / 10</u></div> <div>품격이 넘친다.</div> <div><br></div> <div><b>29. 어쌔신 크리드 : 브라더후드 </b><u>평점 : 8.5 / 10</u></div> <div>어크2편 확장팩</div> <div><br></div> <div><b>30. 어쌔신 크리드 : 레벨레이션 </b><u>평점 : 7.5 / 10</u></div> <div>캐릭터의 매력만으론 역부족</div> <div><br></div> <div><b>31. 어쌔신 크리드 3 </b><u>평점 : 7.5 / 10</u></div> <div>메인 스토리의 모든 부분이 허술하다.</div> <div><br></div> <div><b>32. 어쌔신 크리드 4 </b><u>평점 : 8.0 / 10</u></div> <div>전혀 공감가지 않는 캐릭터들.</div> <div><br></div> <div><b>33. 어쌔신 크리드 : 신디케이트 </b><u>평점 : 9.0 / 10</u></div> <div>시리즈의 정석이 올곧게 잡혀있는 모범생.</div> <div><br></div> <div><b>34. 파 크라이 3</b> 평점 : <u>8.5 / 10</u></div> <div>놀거 많은 관광지.</div> <div><br></div> <div><b>35. 파 크라이 4 </b><u>평점 : 8.0 / 10</u></div> <div>동어 반복.</div> <div><br></div> <div><텔테일 게임즈></div> <div>마우스 클릭 시뮬레이터</div> <div><br></div> <div><b>36. 워킹 데드 (1편) </b><u>평점 : 8.5 / 10</u></div> <div>선택이 결국 반영 안되는건 알아도 가슴 아픈건 어쩔수가 없네</div> <div><br></div> <div><b>37. 워킹 데드 (2편) </b><u>평점 : 7.5 / 10</u></div> <div>반영되는 척이라도 하지...</div> <div><br></div> <div><b>38. 울프 어몽 어스 </b><u>평점 : 6.0 / 10</u></div> <div>클릭 클릭 클릭하면 되도 않는 반전엔딩 나오면서 끝나는 게임</div> <div><br></div> <div><b>39. 테일즈 프롬 더 보더랜드 </b><u>평점 : 9.0 / 10</u></div> <div>호감이라곤 가지 않는 캐릭터들에게조차 연민을 갖게하는 영리한 캐릭터 활용과 연출, 설정 활용.</div> <div><br></div> <div><그타 등등></div> <div>제 초등학교 학창시절을 책임졌던 시리즈입니다.</div> <div><br></div> <div><b>40. GTA 3 </b><u>평점 : 7.5 / 10</u></div> <div>지금와선 모바일 게임 정도로만 적당</div> <div><br></div> <div><b>41. GTA : 바이스 시티</b> <u>평점 : 8.0 / 10</u></div> <div>주인공 쌩양아치라 너무 멋있어</div> <div><br></div> <div><b>42. GTA : 산 안드레아스 </b><u>평점 : 9.0 / 10</u></div> <div>막나가는 B급 전개의 쾌감</div> <div><br></div> <div><b>43. GTA 4 </b><u>평점 : 9.0 / 10</u></div> <div>인생 덧없다</div> <div><br></div> <div><b>44. GTA 5 </b><u>평점 : 8.0 / 10</u></div> <div>위선자 파티</div> <div><br></div> <div><기타 등등></div> <div>그타 아님 ㅎ</div> <div><br></div> <div><b>45. 바이오쇼크 </b><u>평점 : 10 / 10</u></div> <div>플레이 과정 자체를 주제의식에 포섭함으로서 이 게임은 완전한 예술이 되었다. '게임이 독자적인 예술이 될 수 있는가?'의 모범답안. 게임계의 블레이드 러너.</div> <div><br></div> <div><b>46. 바이오쇼크 2 </b><u>평점 : 7.0 / 10</u></div> <div>나올 이유라곤 하등 없었던 후속작</div> <div><br></div> <div><b>47. 바이오쇼크 인피니트 </b><u>평점 : 9.0 / 10</u></div> <div>엔딩에서 하고 싶은말 다할거면 플레이과정은 무슨 의미가 있나</div> <div><br></div> <div><b>48. 페이퍼 플리즈 </b><u>평점 : 9.0 / 10</u></div> <div>지극히 제한된 공간과 플레이 방식만으로 서스펜스를 자극하고 우리의 도덕성을 시험한다</div> <div><br></div> <div><b>49. 콜 오브 듀티 4 </b><u>평점 : 7.5 / 10</u></div> <div>외길따라가면서 마우스 질만 하면 어느새 끝나있다 (플탐도 짧아서 금방 끝남)</div> <div><br></div> <div><b>50. 세인츠 로우 3 </b><u>평점 : 7.5 / 10</u></div> <div>GTA에서 치트키 쓰고 놀면 금방 질려</div> <div><br></div> <div><b>51. 세인츠 로우 4 </b><u>평점 : 6.5 / 10</u></div> <div>3절만 하지...</div> <div><br></div> <div><b>52. 툼 레이더 </b><u>평점 : 7.5 / 10</u></div> <div>몰개성한 기성품 액션 어드벤쳐</div> <div><br></div> <div><b>53. 스탠리 패러블 </b><u>평점 : 7.0 / 10</u></div> <div>참신하지도 않으면서 비판만.</div> <div><br></div> <div><b>54. 미들 어스 : 섀도우 오브 모르도르 </b><u>평점 : 7.0 / 10</u></div> <div>작은 오크를 썰고 죽이다가 더 큰 오크를 썰고 죽이는 게임</div> <div>큰 오크 썰고 죽인다! 내장도 존나 크겠지!</div> <div><br></div> <div><b>55. F.E.A.R. (1편) </b><u>평점 : 8.5 / 10</u></div> <div>점프 스케어 한번 없이 심장을 쥐었다 폈다 한다</div> <div><br></div> <div><b>56. L.A. 느와르 </b><u>평점 : 7.5 / 10</u></div> <div>불합리한 심문 방식. 어둡기만 하면 되는 줄 아는 멍청한 느와르.</div> <div><br></div> <div><b>57. 배틀그라운드 </b><u>평점 : 7.5 / 10</u></div> <div>한땐 재밌었는데...</div> <div><br></div> <div><b>58. 라이프 이즈 스트레인지 </b><u>평점 : 8.0 / 10</u></div> <div>3D 그래픽 드라마. 게임이라고 보기엔 어렵다.</div> <div><br></div> <div><b>59. 허 스토리</b> <u>평점 : 8.5 / 10</u></div> <div>플레이어의 능동적 참여로 만들어내는 스토리의 시작과 결말</div> <div><br></div> <div><b>60. 언더테일 </b><u>평점 : 9.0 / 10</u></div> <div>플레이어들의 행동방식을 꿰뚫어 치밀하게 구성한 전개. 메타게임-게임이기 전에 메타플레이어-게임.</div> <div><br></div> <div><b>61. 데이어스 엑스 : 휴먼 레볼루션 </b><u>평점 : 9.0 / 10</u></div> <div>SF는 원래 이렇게 철학적이다.</div> <div><br></div> <div><b>62. 보더랜드 (1편) </b><u>평점 : 8.0 / 10</u></div> <div>건-포르노</div> <div><br></div> <div><b>63. 보더랜드 2 </b><u>평점 : 8.5 / 10</u></div> <div>게임을 엔딩까지 흡입력있게 몰고가는 악당의 매력.</div> <div>(핸섬-잭)</div> <div><br></div> <div><b>64. 보더랜드 : 프리-시퀄 </b><u>평점 : 6.0 / 10</u></div> <div>밸런스가 엉망진창</div> <div><br></div> <div><b>65. 배트맨 : 아캄 어사일럼 </b><u>평점 : 8.5 / 10</u></div> <div>다대다 격투의 혁신. </div> <div><br></div> <div><b>66. 배트맨 : 아캄 시티</b> <u>평점 : 9.5 / 10</u></div> <div>화려한 연출, 각양각색의 캐릭터들, 다양한 가젯들을 이용한 다채로운 전투, 인상깊은 결말 등. 칭찬할 거리가 너무 많다.</div> <div><br></div> <div><b>67. 배트맨 : 아캄 나이트 </b><u>평점 : 7.5 / 10</u></div> <div>호버 탱크 시뮬레이터</div> <div><br></div> <div><b>68. 엑스컴 : 에너미 언노운 </b><u>평점 : 8.0 / 10</u></div> <div>턴제도 긴박할 수 있다.</div> <div><br></div> <div><b>69. 엑스컴 2 </b><u>평점 : 8.5 / 10</u></div> <div>발전된 후속작</div> <div><br></div> <div><b>70. 오버워치 </b><u>평점 : 9.0 / 10</u></div> <div>AOS의 장점을 FPS로 포섭하다</div> <div><br></div> <div><br></div> <div><정리></div> <div>아 힘들어</div> <div><br></div> <div>10점 (4개) : <span style="font-size:9pt;">하프라이프, 바이오쇼크 (1편), 포탈 2, 엘더스크롤 5 : 스카이림</span></div> <div><br></div> <div>9.5점 (6개) : <span style="font-size:9pt;">포탈 (1편), 팀 포트리스 2, 디스아너드, 폴아웃 3, 어쌔신 크리드 2, 배트맨 : 아캄 시티</span></div> <div><br></div> <div>9.0점 (9개) : <span style="font-size:9pt;">하프라이프 2, 더 위처 2, 어쌔신크리드 : 신디케이트, GTA : 산 안드레아스, GTA 4, 바이오쇼크 인피니트, 언더테일, 데이어스 엑스 : 휴먼 레볼루션, 오버워치</span></div> <div><br></div> <div>8.5점 (14개) : 배틀필드 3, 4, 데드 스페이스 2, 매스 이펙트 2, 폴아웃 : 뉴 베가스, 폴아웃 4, 어쌔신 크리드 : 브라더후드, 파 크라이 3, 워킹 데드 (1편), F.E.A.R. (1편), 허 스토리, 보더랜드 2, 배트맨 : 아캄 어사일럼, 엑스컴 2</div> <div><br></div> <div>8.0점 (12개) : 레프트 4 데드, 레프트 4 데드 2, 데드 스페이스, 매스 이펙트 1, 더 위처 3, 어크 4, 파 크라이 4, GTA : 바이스 시티, GTA 5, 라이프 이즈 스트레인지, 보더랜드 (1편), 엑스컴 : 에너미 언노운</div> <div><br></div> <div>7.5점(12개) : 더 위처 (1편), 울펜슈타인 : 더 뉴 오더, 어쌔신 크리드 : 레벨레이션, 어크 3, 워킹 데드 시즌 2, GTA 3, 콜 오브 듀티 4, 세인츠 로우 3, 툼 레이더, LA느와르, 배틀그라운드, 배트맨 아캄 나이트</div> <div><br></div> <div>7.0점 (6개) : 데드 스페이스 3, 크라이시스 1,2, 바이오쇼크 2, 스탠리 패러블, 미들 어스</div> <div><br></div> <div>6.5점 (3개) : 카스 소스 / 글옵, 세인츠 로우 4</div> <div><br></div> <div>6.0점 (1개) : 울프 어몽 어스</div> <div><br></div> <div><br></div> <div>정리해보니까 막상 별로 한 게임이 없는거 같네요 </div> <div><br></div> <div>곧 할로윈 세일때 뵙겠습니다.</div>
댓글 분란 또는 분쟁 때문에 전체 댓글이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