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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시물ID : diy_236
    작성자 : 치바리
    추천 : 11
    조회수 : 1935
    IP : 203.247.***.196
    댓글 : 4개
    등록시간 : 2015/07/22 20:45:39
    http://todayhumor.com/?diy_236 모바일
    자전거 알톤 r8 8단 => 24단 업그레이드(4년전 대략 4만원)

    우선 처음 부품 구매입니다. 처음 튜닝 계기는 중고잔차를 사고 하루만에 페달의 나사산이 망가져 페달이 빠지는 바람에

     

    이 기회에 24단 튜닝을 해보자 였습니다. 아무 지식도 없었기에 이리 저리 참 많이 찾아 보고 부품을 구매 하였습니다.

     

    BB길이는 맞을지 앞 드레일러 탑풀인지 다운풀인지 부터 기어변속기 원터치 요런것들을 알아 봤습니다.

     

    비싸게 할 생각은 없었기에 저가형으로 찾아 봤습니다.

     

    목록입니다.

     

    1

    1.jpg

     

    고가형이 많았지만 기어 이빨 고려 저가 형으로 샀습니다.

    2

    2.jpg

     

     

    앞드레일러 생각보다 많이 싸더군요. 비싼건 무지 비싸지만 구매 후기를 보니 시마노 이름 값을 한다기에 구매

     

     

    3

    3.jpg

     

    원터치는 왼쪽만 안 팔더군요. 그래서 저가형 레보쉬프터를 구매 했습니다. 원터치의 경우 24단짜리 3만원 가량 비쌉니다 그려..

     

    그리고 기타 부품으로는

     

    크랭크 분리 공구 + 기어겉선 + 기어겉선 캡 + 기어겉선 끝 마무리 캡 이외에 기타 공구

     

    이렇게 부품을 사놓고 설치를 하였습니다. 크랭크 분리 공구도 무지 싼거 3천원짜리 구매 하였습니다.

     

    한군대서 다 구매 해서 택배비도 아꼈구요 ㅎ

     

    우선 설치된 사진을 보시면...

     

    4

    4.jpg

    5

    5.jpg

    좌측 레보 쉬프터 입니다. 그립을 쉬프터 전용을 구매 할려고 했으나 기존에 있던걸 잘라서 달았습니다.

     

    R8에 달려 있는 저 그립도 만원 가량 하더군요. 쉬프터 그립같은 경우 한쌍에 천원합니다만. 처음 구매때 구매하지 않아

     

    택배비가 아까워서 있던걸 잘랐습니다. 고무 재질이라 자른 면에 때가 타더군요.ㅎ 좌측 쉬프터의 경우

     

    1. 좌측 그립을 푼다

    2. 레보 쉬프터를 끼운후(브레이크 위치까지 훅 밀어 넣어주면 됩니다.) 육각렌치로 조여준다

    3. 그립을 남은 핸들 길이에 맞춰 자른 후 끼워 주고 조여 준다.

     

    기어 크랭크부분

    6

    6.jpg

    7

    7.jpg

    우선 크랭크 부터 달아놓고 타고 다녔습니다. 제일 급한부분이였기 때문이죠.

     

    1. 크랭크 분리 공구로 크랭크를 분리 한다.

    2. 새로산 크랭크를 조립한다.(볼트 풀고 조울수만 있으면 가능한 작업입니다.)

       - 필요 공구 몽키나 스패너가 있어야 합니다.

    3. 페달을 설치 한다.(주의하세요 제대로 나사산에 맞추지 않으면 나사산이 망가져서 페달이 떨어 집니다.)

     

    8

    8.jpg

    제일 얄궂었던 앞 드레일러 입니다.

    R8의 저 기둥?? 명칭을 모르겠네요 드레일러 고정부분이 잔차 마다 굴기가 틀리다고 하더군요.

    그걸 확인을 제대로 안해서 구매하여 크기가 틀렸습니다. 앞 드레일러 둘레가 작았던거죠.

    어떻게 했냐...고정만 하면 되기 때문에 부족한 만큼 뺀치로 억지로 늘렸습니다. 그리고 볼트가 체결될때

    볼트로 억지로 돌려서 고정 했습니다. 기스가 많이났지만 드레일러를 풀지 않는이상 괜찮겠죠? ㅎ

     

    9

    9.jpg

    원래는 저 기둥?? 봉?? 을 감싸는 부분이 작아서 볼트 체결이 안됩니다. 볼트와 너트가 체결이 되게

    적당히 구부려 주어야 합니다. 이건 말로 설명하기가 애매 합니다. 앞 드레일러 구매 하실때 둘레를 고려 해서

    구매 하시면 저런일은 없으니 생략하겠습니다 ^^

     

    참고로 앞드레일러는 풀다운 방식입니다. 기어 케이블이 앞드레일러 밑에서 당기는 형식이죠.

    R8의 프레임에는 앞기어도 변속할 수 있게 변속기 선이 지나가는 곳도 이미 제공되어져 있습니다.

    10

    10.jpg

    아래쪽에 은색 겉선캡이 기존의 뒷기어변속기 선이구 위쪽에 검은색 겉선 캡이 새로 단것입니다. 저렇게

    앞뒤 다 달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저곳(프레임 앞부분입니다. 핸들 바로 밑)을 지나서 프레임 제일 밑 부분(기어크랭크 바로 밑)

    에도 기어선을 걸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곳을 지나서 앞 드레일러 고정 부분에 고정 시키고 나머지

    셋팅을 해주시면 됩니다.(셋팅의 경우 초보자는 손대지 말라고 하던대 저는 어렵지 않게 했습니다. 기어 변속 1단~24단)

    완벽하게 됩니다. 왼쪽 기어는 자주  변속하는 편도 아니구 해서요~

     

    완성전체 사진이 없네요.

    총 비용은 4만원 가량 들었습니다. 이리저리 알아 보니 10만원 넘어간다는 소리가 있지만 튜닝 부품에 따라

    다른거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최저가형으로 해볼려고 싼것만 찾아서 설치 했습니다. 기어 크랭크의 경우

    만원 이하 제품도 있습니다만 넉넉하게 2만원짜리를 구매 하였습니다. 다들 저가형이지만

    기어 변속도 무리 없이 잘 되고 소음?? 안납니다~ 가끔 부산대 - 남포동 20km정도를 타고 가지만

    말썽 피운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부산의 경우 언덕길이 많아 8단으로는 힘든경우가 많았지만 지금은

    아주 만족하며잘 타고 다닙니다~ 궁금하신것이 있으시면 댓글 or 쪽지를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알톤 R8 8단~ 24단 튜닝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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