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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시물ID : soda_1704
    작성자 : 란츠-
    추천 : 22
    조회수 : 2164
    IP : 175.223.***.212
    댓글 : 132개
    등록시간 : 2015/10/12 00:50:30
    http://todayhumor.com/?soda_1704 모바일
    내 개인정보 도용한 K* 통신사와의 끝나지 않은 전쟁 (스압주의) - 1

    [ 간단 요약 ]

    1. 위성 팔아먹은 K* 통신사에 대한 민원을 국민신문고를 통해 미래창조과학부에 접수
    2. 미래창조과학부에서 민원에 대해 답변했으나 통신사 입장만 대변하는 답변이라 불만족으로 평가함
    3. 별다른 내용없이 추가답변을 달았으며 (중요) 내가 평가하지 않았음에도 매우 만족으로 평가됨
    4. 통신사에서 내 개인정보를 도용한 것을 알게되어 검찰 고소
    5. 약(식)기소되었다는 통보를 받았으나, 해결되지 못한 부분은 어떻게 처리해야할지 방법을 고민하다 글을 쓰게 됨


    -----------------------------------------------------------------------------------------

    안녕하세요, 오유 가입하고 눈팅만 하다가 처음으로 사이다 게시판에 글을 씁니다

    검찰 조사까지 진행되어 약식 기소가 되었다는 결과까지 받았지만, 아직도 제가 생각하기에는 시원하게 다 해결되지 않아서

    사이다 게시판에 쓸까 멘붕 게시판에 쓸까 고민했는데요, 그래도 검찰에 기소까지는 되었으니 약사이다라 생각하고 여기 씁니다

    그래도 다 풀리지 않은 부분이 남아있는지라 공론화해서 좀 더 풀어나가고 싶어서 글까지 쓰게 되었습니다

    읽어보시고 공감되는 부분이 있으면 공론화할 수 있게 도와주시면 좋겠어요

    언론 보도 환영하고, 소송에 관심있으신 변호사분도 환영합니다 (진지)






    작년 9월부터 시작된 일이라 내용이 매우 깁니다. 나름 정리한다고 했지만 스압 주의!!!! 

    본 내용 갑니다 출발~


    ----------------------------------------------------------------------------------------------------------------------------


    I. K* 통신사에 대한 민원을 국민신문고를 통해 미래창조과학부에 접수(2014-09-03 00:18:02) 했으며, 미래창조과학부에서 답변했으나(2014-09-22 15:03:12) 통신사 입장만 대변하는 답변이라 불만족으로 평가했습니다.

    얼마 후 별다른 내용없이 추가답변을 달았으며(2014-09-26 16:26:07) (중요!!!!) 제가 평가하지 않았음에도 매우 만족으로 평가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민원 만족도조사 등록일 : 2014.09.29.).

    이에 국민신문고를 운영하고 있는 국민권익위원회에 문의해 국민신문고에서 답변을 받았습니다. 전화로도 친절하게 상담해주셨고, 시간은 좀 오래걸렸지만 IP를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II. 국민신문고를 통해 대검찰청에 민원(이라 쓰고 고소장이라 읽는다)을 접수합니다

    고소장 

    고소인 김** 
    피고소인 성명 불상자 

    고소취지 
    고소인이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만족도 조사를 시행하지 않았음에도 만족도가 등록이 되어 고소인의 개인정보가 도용된 것으로 판단되어 이에 대한 수사를 요청하는 바입니다 

    고소사실 
    1. 2014.09.03. 고소인은 미래창조과학부를 대상으로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신청을 하였음 (신청번호 1AA-1409-011***) 

    2. 해당 부서에서 2014.09.22 민원 답변하였으나 주무기관에서의 의견은 거의 없이 관련된 기업에서의 답변만을 준용한 내용이어서, 민원에 해결된 부분이 없어 만족도 조사에서 매우불만, 민원 이해 부족, 미해결 로 평가하였음 

    3. 1주일 정도 후 (2014.09.26. 16:26:07) 추가 답변이 등록되었다고 하여 확인하였으나, 민원 신청한 부분과 관련된 내용은 거의 없었으며, 연락처 등에 대한 내용은 이전 답변에 다 있던 내용임. 처리기관에서 만족도 조사 이후 다시 자세히 더 살펴보고, 민간기업이 아니라 정부부처에서의 의견을 더 제시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가 이런 내용을 보게되어 전보다 더 화가 났으며, 바로 만족도 평가를 하려고 하다가, 불만족하게 된 이유를 같이 기재하고자 만족도 평가를 하지 않았음 

    [ 추가 답변 내용 ] 
    안녕하십니까? 미래창조과학부 CS센터입니다. 
    선생님께 만족스럽지 못한 답변 드린 것을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저희 미래창조과학부 CS센터는 이용자와 사업자의 분쟁 발생 시 최대한 중재를 통해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나, 선

    생님의 민원이 원만하게 해결되지 못한 점 널리 양해말씀 드립니다. 
    앞으로 저희 미래창조과학부는 이용자 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본 민원을 처리하였던 해당사업자 민원담당 심** (전화번호 02-724-92**, cs****@msip.go.kr) 또는 미래창조과학부 CS센터 담당 (전화번호 13**, cs****@msip.go.kr)로 

    연락을 주시면 성실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4. 2014.09.30 다시 만족도 평가 하려고 나의 민원을 찾았을 때, 
    민원 만족도조사 등록일 : 2014.09.29. 
    민원처리과정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매우만족) 
    만족 또는 불만족하신 사유 등 의견이 있으시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귀하가 신청하신 민원은 해결되었습니까? (해결) 

    이라고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으며, 본인이 만족도 조사를 등록하지 않았음에도 만족도가 평가되어 있었음 

    5. 2014.10.01 국민신문고 콜센터(1600-8172)를 통해 문의하였으나, 본인 이외에는 만족도 평가를 할 수 없다고 답변들었으며, 더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려면 민원 신청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좋겠다고 답변 들었음 

    6. 국민신문고에 민원을 신청하여 문의하였으며 
    가. 만족도 조사를 민원인 본인 이외에 시행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까? 

    -> 국민신문고 만족도 조사 방법과 응답 후 수정 여부와 관련하여, 국민신문고 민원 만족도 조사는 반드시 본인인증을 거쳐야만 응답할 수 있으며, 응답 후에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민원인 본인이 응답 내용정정을 요구하면 본인여부 등을 확인하여 다시 응답할 수 있도록 조치해 드리고 있습니다. 

    나. 만족도 조사가 어떤 IP에서 시행이 되었는지 웹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는 없다고 콜센터에서 상담받았었는데, 전산상에서는 조사 데이터만 입력이 되나요? 아니면 입력한 컴퓨터의 IP address도 저장이 되나요? 

    -> 만족도 조사에 응답한 IP주소 등 확인 여부와 관련하여서는, 귀하께서 말씀하신 민원 정보를 점검한 결과, 만족도 조사 응답 시에 사용된 IP주소는 보관되어 있어 확인이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라는 답을 받았음 

    7. 국민신문고 김** 주무관과 통화시, 만족도 조사가 국민신문고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등록되었다고 답변을 들었으나 현재까지 미원인은 국민신문고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 적이 없으며, 스마트폰 내의 웹브라우저를 통해 로그인을 시도한 적은 있으나 당시 민원을 보안형으로 신청하여 스마트폰으로는 민원 내용을 확인할 수도 없었기 때문에 만족도 조사를 시행할 수도 없었음. 지금까지 스마트폰을 잃어버리거나 다른 사람에게 맡겨둔 적도 없으며, 어플리케이션 구매목록을 다시 확인했을 때에도 국민신문고 어플리케이션은 구매되지 않음을 재확인하였음 

    8. 2014.11.12. 국민신문고와의 통화에서, 로그 참고시 전산오류나 해킹으로 생각되는 정상적이지 않은 로그는 발견하지 못했다는 답변을 받았으며, 국민신문고 측에 접속 IP주소나 웹 로그를 받을 수 있는지 문의하였더니, IP주소와 웹 로그는 확보해두었으나 일반인에게 주기는 어렵고 수사기관에 수사요청을 하면 그쪽으로 협조하겠다는 답변을 받았음 



    이에 본 고소인은 본인의 개인정보 도용 및 정부 기관으로의 사칭에 대한 수사 및 관련자에 대한 처벌을 요청합니다 


    2014년 11월 14일 
    위 고소인 김**








    III. 검사실에 사건 배정이 되었고, 경찰서로 내려보내서 경찰서로 나가 고소인 조사를 받았습니다. (2014.11.14 국민신문고를 통해 고소장을 접수하여, 서울동부지검 2014형제50***호 로 김** 검사실에 사건배정이 되어, **경찰서 지능팀 김** 수사관이 수사) 태어나서 처음으로 경찰서에서 조사받아봤습니다. 퇴근 후 저녁 늦은 시간에 찾아가 2시간 여에 걸쳐 성실히 조사에 임했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경찰에서는 국민신문고에서 받은 IP가 핸드폰으로 접속한 유동 IP라서 개인정보를 침해한 사람을 특정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1차 멘붕)







    IV. 그런데 수사가 들어와서일까요, K* 통신사에서 전화가 옵니다. 이 부분은 녹취 내용을 보시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아서 녹취 내용을 그대로 옮깁니다. (중간에 음질이 안 좋은 부분은 ??로 표시하였습니다)

    1. 14-12-15 14 02 K* 이** 팀장 (031-727-4***)

     

    민원인 (이하 민) : 안녕하세요   

     

    K* 이** 팀장 (이하 이) : 예… 계속 말씀드릴게요.. .. 그 저희쪽에 그 만족도 관련 민원이 접수되어서 자체조사를 하던중에..

     

    : 어떤 만족도 뭐 관련 민원이죠?      

     

    : 어… 저희가 고객님… 건이 아니고 다른 고객님 건으로 어떤 만족도가 그… 처리 결과가 다른.. 어떤.. 만족도가 그.. ??? 만족도에 대한 그.. ??권이 발생되는 민원이 들어왔었어요. 그래서 저희가 그 해당 직원건을 자체조사 하던 중에 어.. 고객님의 그.. 민원처리된 내용하고 만족도에 대한 그 결과가 다소 차이가 있어..었던 부분을 좀 확인해서어… 저희가 연락을 좀 드리게됐습니다. .. 잠시 통화 괜찮으실까요?

     

    * 다른 고객 민원 건으로 인해 조사하다가 민원인의 만족도가 이상이 있는 것을 발견했다고 하는 것에서, 민원인 뿐만이 아니라 다른 피해자가 있다는 것이 강력히 의심됨

     

    : 저는 지금 말씀하시는게 이해가 잘 안되네요

     

    : 음… 어떤 부분이 이해가 잘 안 되시나요?

     

    : 지금.. 지금 전화주신분은 성함이 어떻게 되신다구요?  

     

    : .. 저는 이.*.* 팀장입니다

     

    : 네 그런데 뭐 그쪽 부분에서는 뭐 회사에서는 해결이  

     

    : 네네

     

    : 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고 제가 말씀을 들었고, 그거는 뭐     

     

    : 아…

     

    : 전화하셨던 분 말고 다른 팀장님이랑 또 얘기했을때도 

     

    : 예예예

     

    : 제가 말씀을 들었는데       

     

    : ..

     

    : 지금 전화를 주셔서 만족도 이런 얘기를 하시면서 저한테 무슨 얘기를 하실려고 하시는거에요 그러면?        

     

    : 아… 제가 어떤 민원건으로 연락을 드렸던거는 아니구요, .. 지금 말씀드렸다시피 저희가 그… 만족도..가 결과가 나온 것에 대해서 저희가 자체조사를 하던 중에 민원처리 내용과 만족도 차이가 저희가 자체조사를 하고 있었어요 근데 그 지금 고객님의 민원처리건이 자체가 처리 결과와 어떤 만족도.. 그… 만족도를 참여한 그 내용이 좀 차이가 있어서 저희가 확인차 연락을 드린거거든요

     

    * 민원인이 제기했던 민원 때문에 연락을 해온 것이 아니라, 자체 조사를 하다가 민원 처리 결과와 만족도 평가에 참여한 내용에서의 차이가 있어서 확인을 위해 연락을 했다고 함

     

    : 제가 만족도를 평가한 적이  

     

    :

     

    : 없는데 무슨 만족도를 했다는 말씀이세요 그러면?     

     

    : .. 그부분을 저희가 한번 저.. 체크를 했어요. 그래서 어.. 그 내용에 대해서 고객님 그 인지를 하고 있는지 그 내용이 맞는지 어떤 그 여부를 확인하고자 연락을 드린겁니다

     

    : 네 말씀해보세요 무슨 말씀이신지    

     

    : 예 그래서 일단은 저희가 그 관련 민원을 접수된 그 담당 직원의 처리건을 먼저 봤어요. 그랬는데 에… 고객님 건이 에.. 처리된 건과 어떤 만족도에 참여 결과 값이 어.. 다소 차이가 있지 않느냐 라고 자체판단이 나서.. 고객님께 좀 어.. 양해스럽지만 또.. 귀찮스럽지만..

     

    : 되게 뭉뚱그려서 말씀을 하시는거 같은데요   

     

    :

     

    : 정확하게 무슨 만족도고, 제가 한 만족도가 또 아니라면서요   

     

    : 그러지 않을까 하는 의심이 되서 연락을 드린거구요. 혹시 고객님께서 해당 내용이 맞는지를 먼저 좀 확인을 해주시면 저희가 그 부분을 좀 확인코자 좀 여쭤본거에요. 혹시 고객님께서 전혀 뭐 아는바가 없으신건가요?

     

    : 아니 지금  

     

    : 예예예

     

    : 무슨 말씀을 하시는거에요? 처음부터 말씀을 해보세요 제가 안다고 가정하지 마시고 말씀을 한번 해보세요    

     

    : 그… 예… 말씀을 드리면 ??? 네 건에 대해서 진행을 하는데 어.. 고객님께서 그… 접수해주셨던 내용이 LTE 유심과 단말기를 쓰는 과정에서 3G 요금제로 변경을 왜 제한하고 있느냐 라는 내용의 민원을 접수하신 것 처럼.. 하는 것을 확인했어요. 그래서 그 결과가 어.. 회사 정책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에.. 요금제 변경은 3G 요금제를 사용하기는 어렵다 라고 답변이 나왔던 것을 확인했고 그거에 대한 만족도 참여가 어.. 매우 만족으로 참여가 되어있어서 과연 이 고객님께서 직접 이 부분을 참여한게 맞는지 여부가 좀 의심되서.. 저희가 확인차 연락을 드린거에요

     

    : 그 만족도 조사를 제가 어디서 한건가요 그러면?

     

    : 어… 저희로서는 그... 만족도 조사가 웹상에서 또..는 그… 어플 상에서 이루어지기도 하시..고 있는데 어디에서 어떻게 그 참여했는지는 알 수가 없구요, 최종 결과값만 저희가 알 수 있습니다

     

    * 민원인이 개인정보를 도용당했던 만족도 조사는, 민원인이 설치조차 하지 않았던 국민신문고 앱(어플리케이션 ; 어플 ; ; application ; app)에서 시행되었음

     

    : 아 그니까 그 결과값이      

     

    :

     

    : 어디에서 시행되가지고 거기서 받으셨냐구요  

     

    : 어… 만족도는 아시다시피 국민신문고에서 이뤄지는 부분이고.. 저희가 각 통신사마다 매달 어… 만족도 지표를.. .. 회신받고 있어요 그래서 그 수신된 내용과 해당 직원의 약간 의심되는 건을 저희가 구분했던거고, 그래서 저희가 그 확인하고자 하는 내용은…

     

    * 지표 라고 하는 것은 숫자로 표현되는 통계적 수치이며, 개별적인 자료들을 보이지는 않는 것이 일반적임. 만족도 지표에서 개별적인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고, 그 데이터를 다시 원래 민원과 맞춰볼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조사가 필요함

     

    :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 조사하시기 전에 사이버 수사대에 의뢰를 했거든요?     

     

    * 민원인은 사이버 수사대라고 이야기 했으며, 그 후에도 사이버 수사대 혹은 경찰이라고 이야기했음

     

    : 아… 예예예

     

    : .. 내부 감찰이고 뭐 이런걸로 뭐 말씀하실게 아니구요       

     

    :

     

    : 저는 이거를 사이버 수사대에 의뢰를 했구,   

     

    : 예예

     

    : 저는 거기서 지금 제 명의로 누군가가 접속을 해가지구 그거를 신청한거를 제가 지금 K*에서 분배한 그 IP까지 제가 국민신문고 측에서 받아서 확인을 했구요    

     

    : 음…

     

    : 이거는 경찰에서 조사가 들어갈겁니다 이거는 

     

    : .. 예… 일단 뭐.. 저희가… 따로 그 신고를 하셨던 거에 대해서는 저희가 말씀은 없었는데…

     

    : 자 그러면 제가 지금 K*에서 나온 IP라고 제가 확인을 했는데  

     

    :

     

    : 그럼 지금 저한테 전화를 주신거는 저한테서 정보를 더 얻으실려고 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저한.. 저에게 정보를 더 주실려고 하시는 건가요?    

     

    : .. 아니요 저희가 그 어떤 정보를 더 얻어내고자 하는 내용은 아니구요

     

    : 저한테..    

     

    : 저희도..

     

    : 정보를 더 주실수는 있나요

     

    : .. 저희가 자체적으로 이런 내용을 확인하다보니까 그 고객님의 건에 대해서 그 해당직원이 좀 다르게 처리가 된게 있느냐 하는 의심이 되서 전화를 드렸던거고, .. 본인께서 따로 신고가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저희는 전혀 알지는 못했구요. 지금 계속 이런 것들이..

     

    * K*에서는 따로 신고가 있었는지 여부는 알지 못하고, 직원의 문제를 의심하며 확인하다보니 민원인의 민원에 도달하게 되었다고 함

     

    : 제가 지금 IP 주소를, K*에서 관리하고 있는 IP 주소를       

     

    :

     

    : 알려드리면 그게 어디에서 된 건지 저한테 알려주실 수 있나요 그러면

     

    : 글쎄요 IP를 가지고는 저희가 따로 뭐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하고 있지는 않거든요

     

    : 아니요 K*에서     

     

    :

     

    : 관리하고 있는.. 관리??? 사업자가    

     

    : 예예예

     

    : IP    

     

    : 예예

     

    : 그렇지만 그 디테일은 일반 사용자들한테 알려지지 않잖아요 공개가 안되잖아요 

     

    : 그쵸 저희도 잘.. 저희도 알지 못합니다 네

     

    : 사업자도 모른다구요?       

     

    : 일단 지금 얘.. .. 고객께서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도 지금 처음 듣는 얘기구요. 저희가 그 따로 신고한 내용에 대해서도…

     

    : 아뇨 제가 지금 알고 싶은 내용은, K*라는 사업자가  

     

    :

     

    : 관리하고 있는 그.. 자기 회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그 네트워크 IP에 대해서도 그거를 어느 어디에서 그게 되는건지를 확인할 수가 없다구요?     

     

    : 아뇨 그건 뭐 사업 부서 쪽에서 확인을 할 수는 있겠지만

     

    :  

     

    : 지금 제가 바로 답변 드리기는 어려운 상황이구요. 저희가 지금 고객님처럼 따로 이렇게 그.. .. 신고 접수를 하기 이전에 이런 일들이 발생하기 이전에 먼저 저희가 체크해서 예방을 하고자 자체적으로 전화를 드렸던거거든요 확인하고 나서. 그래서 그럼 저희가 확인하고자 하는 내용이 맞다는…

     

    : 저는 더 이해가 안 가는게   

     

    :

     

    : 저는       

     

    : 네네

     

    : K*에다 민원을 제기한게 아니고     

     

    : 예예

     

    : 미래창조과학부로 민원을 제기했었거든요     

     

    : 예예

     

    : 그런데 왜 답변을 K*에서 주시고, 거기에 대한 만족도 평가를 또      

     

    : 음…

     

    : K*에서 신경을 쓰냐 그게 저는 더 이상하거든요? 왜 그렇죠?

     

    * 미래창조과학부에 제기한 민원을 민간기업 K*가 답을 하고, 그 답을 미래창조과학부가 대답한 것처럼 등록을 했으며, 그 민원에 대한 평가를 한 결과에 대해K*가 신경을 쓰고 있는 이상한 구조가 보인다

     

    : .. 일단은 고객님께서 미래창조과학부에 민원을 넣게 되면은 이게 통신분야냐 방송분야냐 이런 부분들로 나눠지면서 각 운영하고 있는 사업자로 통보가 됩니다 그렇다보니까

     

    : 아니요, 저는       

     

    :

     

    : 그런 부분을        

     

    : 네네

     

    : 저는 국가기??? 거지 K*에 신청한게…       

     

    : 그렇죠 그 국가기관도 그러..그에 대한 답변들을 국가기관이 세세하게 다 할 수 없기 때문에 각 사업자에 이런 민원이 들어왔으니 어떤 정보를 적어오라고(?) 하는거고, 그에 대한 답변을 받고 미래부에서 심의조사해서 이렇게 답변이 나가면 되겠구나 하는 부분들을 판단을 하는거죠. 그렇기 때문에 사업자가 중간에 이첩 한번을 받는건데, .. 이런 만족도 참여건에 대해서도 어.. 저희도.. 일단은(?) 뭐 결과와 이런거 처리 내용이 달랐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캐치해서 연락을 드렸던거예요고객님께서 또 따로…

     

    * 계속 K*에서 문제가 있는 부분을 자체적으로 인지해서 연락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 K*에서 그쪽에서 따로 뭐 하셨다고 하시면 

     

    :

     

    : 잘 캐치하신 것 같구요      

     

    : 아 그러니까 그 부분이..

     

    : 이 부분이 경찰수사가 들어갔으니까 그거를 보시면 될거 같구  

     

    : ....

     

    : 거기에 따라가지구 필요한 부분의 자료가 있다고 하면 K*에서 잘 제출해주시면 될거 같구    

     

    : 예예예예. 그럼 일단 저희가 확인하고자 하는 내용이 맞다…는 것이죠?

     

    : 네 제가 하지 않았습니다    

     

    : 네… 그러면 저희가 내부적으로 별도 보고 후에 재차 좀 연락을 좀 드릴게요. 혹시 오늘 오후 네다섯시 쯤 통화하기 좀 괜찮으실까요?

     

    : 뭐 어떤 뭐 말씀을 해주신다는 얘기죠 저한데

     

    : .. 저희도 이 사안에 대해서 아직 보고가.. 보고가 된게 아니기 때문에요 제가 지금 어.. 이러한.. 피해가(?) 발생건이 있다라고 내부보고를 좀 할 예정이거든요. 그래서 확인차 연락을 드렸던거구요. 저희가 그.. 내부 보고를 한 후 어… 재차2~3시간 후에 다시 한 번 연락을 드려도 괜찮을까요?

     

    * 민원인의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내부 보고가 올라가지 않은 상태라고 한다

     

    : 잘 모르겠지만은 말씀을 주시??    

     

    : 네네네 알겠습니다 혹시 네시나 다섯시 사이 통화 괜찮으실까요?

     

    : 그때 전화주세요    

     

    : 예 전화드리겠습니다 바쁜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 수고하세요      

     

    : 네 네 고맙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전화가 옵니다.


    2. 14-12-15 16 40 K* 허** 부서장 (031-727-4***).WAV

     

    [ 녹취파일 내용 ]

     

    민원인 (이하 민) : 성함이 어떻게 되신다구요?    

     

    K* 허**석 부서장 (이하 허) : , .*.*입니다

     

    :  

     

    : 예 아 여러 직원이 전화드려서 죄송합니다. .. 아까 그 이** 팀장으로부터 고객님과 통화된 내용을 보고받고, 네 부서장으로서 우선 전화를 드려야할 것 같아서 전화를 한번 드렸거든요

     

    : 예 왜 부서장까지 전화를 주셨죠?    

     

    : .. 뭐 아시다시피 제가 보고받은 내용이 이 쫌.. 다소 쫌… 민감한 부분이기도 했기 때문에 제가 좀 전화 좀 드렸습니다 고객님 통화는 괜찮으세요?

     

    : 네 말씀하세요      

     

    : .. 뭐 좀 이게 뭐… 아까 만족도 관련해서 저희 직원이 아마 확인해본 결과 고객이 참여하지 않은 만족도가 이케 좀 결과가 나와있다는 보고를 받아서..

     

    : 근데 저는 정말 궁금한게요  

     

    : .. 예예예

     

    : 지금 제가 말씀을 듣고 K* 지금 이쪽이 전화주신 분들이 말씀해주시는 만족도는 

     

    : 네네네

     

    : 제가 K*에 대해서 만족도를 조사한게 아니라 

     

    : 네네네

     

    : 제가 국민신문고에 대한거를 만족도 조사를 한건데 왜 K*에서 전화가 오죠? 이거는 미래창조과학부에 대한 민원인데요?       

     

    : .. 왜냐면 이게 알다시피 인제 그 저희가 통신 3사가 있잖아요. 그게 L*, S*, K*가 있는데 저희가 그 통신민원을 처리하게 되는 그 아마 만족도를 미래부 쪽에 참여를 하실 수 있으시잖아요? 이게 그 통신사 사업자 어떤 경쟁 때문에 만족도 관리를 하고 있거든요 사업자들도. 왜냐면 뭐 어떤 민원..

     

    * 통신 사업자들 간의 어떠한 경쟁 때문에 만족도 관리를 하고 있다고 한다. 이** 팀장과 이야기했던 부분과 합쳐보면, K* 뿐만 아니라 다른 통신 사업자들도 민원인들의 이름, 주소, 연락처, 민원 원문을 모두 받아볼 수 있고, 그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평가를 다시 민원인 개개인과 매치시킬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 관리라고 하는거는 거꾸로 그러면 결과를 어떻게 나왔는지를 통보받는다는 말씀이신가요?     

     

    : 그쵸 그 미래부 만족도에 대한 부분은 저희가 어떻게 처리했는지 그.. 어떤 만족도 확인 최종결과가 나와있습니다

     

    : 그걸 어떤식으로 받아보시는거죠? 그거를?    

     

    : 저희가 미래부쪽 업무를 하게되면 그.. 이첩을 받거든요 민원내용을. 근데 이제.. 우선 제가.. ..이건 전..전화상으로 그렇게 말씀을 드리는 것 보다도 제가 전화드린 부분은 제가 장으로써 그러니까 전화드린 부분은 음.. 고객님께 불미스러운 상황을 겪게 해드린 것 때문에 내용을 좀 자세하게 말씀드릴 수도 있고 이런 부분을 저희가 궁금한 사항을 설명을 드릴 수 있기 때문에 전화 좀 드렸구요. 음… 전화상으로 말씀드리는 것 보다 이게 좀.. 괜찮으시다면 저희가 직접 만나뵙고 말씀을 드리는게 어떨까 싶어서 이렇게 전화…

     

    : 제가 그렇게 시간을 내야되나요?     

     

    : .. 아니 뭐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민감한 내용도 있고 해서 좀..

     

    : 전화로 말씀하시죠  

     

    : 네… 전화상으로 말씀드리기에는 참 이게 어려.. 어떻게 말씀드려야할지 지금 저희도 참 이게 난감한 부분이라서 한번 사죄도 한번 드리고, 이 정황상 경위도 좀 말씀드릴려구요

     

    : 사죄하실 필요도 없구 저는 이거를   

     

    :

     

    : 이거를 수사 의뢰를 해서 이미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 수사의뢰를 했다고 말했다. 수사 의뢰는 보통 경찰에 한다

     

    : .. 그러세요

     

    : 그거는 그분 뭐 누가 뭐 그쪽에서 하셨든지 뭐 만약에 

     

    : 예예예

     

    : 하신분이 있다고 하면 저는 법적인 책임을 물을거구 그 법적인 책임을  

     

    :

     

    : 그 개인뿐만 아니구 회사에까지      

     

    :

     

    : 물을겁니다 

     

    : .. 어쨌든 ??? 같습니다 뭐 확인하는 과정에서…

     

    : 아니요, 뒤늦고 빠르고 간에 이거는 법적인 거를      

     

    :

     

    : 이미 위반.. 위법한 행위를 하신거구요, 만약K*에서 하신거라고 한다면은      

     

    : 네에…

     

    : 그렇잖아요 

     

    : .. 그쪽이 참.. 위법 뭐 이런 부분에 대해서…

     

    : 제 개인정보를 도용해가지구 

     

    :

     

    : 그런 식으로 국가 기관에서 그거를 평가를 한거잖아요  

     

    : 네 그 참 그 부분은 어떤.. 이렇게 된 어떤 경위라든지 상황.. 이런 부분 좀 다 좀 말씀 좀 드리고자 했던 부분이거든요

     

    : 아니, 경위나 상황은 제가 알 바 아니구요    

     

    : 네 네네네

     

    : 저는 제 명의가 제 허락과 제 그런 거 없이 그냥      

     

    :

     

    : 글로 되가지고 사용됐다는거는       

     

    :

     

    : 그거는 위법한 거잖아요     

     

    : .. 그렇죠 해서는 안되는.. 부분을 저희 직원.. 처리를 했죠

     

    * K*는 직원의 개인적 일탈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 그래서 그거는 그렇게 제가 이미 수사의뢰를 해놨구요  

     

    : 네네네

     

    : 진행이 되고 있을거구요     

     

    : 아 그러세요

     

    :  

     

    : 저는 그런 부분을 좀 막고자..

     

    : 그 법적인 책임을 회사에까지 

     

    :

     

    : 저는 물을겁니다    

     

    :

     

    : 네 민형사 고발할거구요     

     

    : 네네

     

    :  

     

    : 사실 저희가 이렇게 사전조사 한 부분은 사실은 고객님 전에 어떤 절차나 어떤 부분을 혹시 하실수 있으실까봐 제가 하나하나 확인을 했던 부분이었거든요 고객님. 근데 이미 진행하고 계시다고 하시니까 제가 뭐라고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네 이게.. 검찰까지 조사를 하신다고 하시니까그게 ??? 라고 하시지만 그.. 조사를 하실려고 했던 부분이 어떤 진상 조사라든지 사실관계 확인차 어떤 진행하셨던거 아니셨어요? 고객님?

     

    * 검찰이 조사를 하고 있다고 말한다. 민원인은 현재까지 검찰에서 조사를 하고 있다고 이야기했던 바가 없다. 사이버 수사대, 경찰, 수사의뢰 라는 단어만을 썼을 뿐이다. 실제로 이 건은 송파 경찰서 지능 1팀에서 수사 진행하고 있다. 민원인은 그 고소를 국민신문고를 통해 대검찰청에 접수했다. K*에서 자체적으로 파악했다기보다는 검찰이나 경찰 쪽 경로를 통해 이 내용을 파악했다고 강력히 의심되는 부분이다

     

    : 제가 왜 진상조사만 하고 사실관계 확인만 해야되죠?  

     

    : 아니..그까.. 어떤 사실 뭐 그쪽에다가 정확하게 의뢰하신 이유가 아까 말씀하신대로 사업자 어떤 처벌 이런 부분 때문에 그러신거에요 고객님?

     

    :  

     

    : 흠… 아… 참 이게 저희 쪽에서도 참 뭐라고 드릴 말씀이 없네요. 흠… 사실 이게 그 근데 전화상으로 좀 말씀을 좀 드려도 괜찮으시겠어요? 저기 저희가 좀 만나뵙고 좀 고객 괜찮으시면 편한 시간에 저희가 맞출수가 있는데.. 이왕이면 좀 만나뵙고 좀 이렇게 좀 말씀을 들었으면 하거든요 고객님 아무때나 편한 시간 괜찮습니다 저희는

     

    : 아니 그니까 제가 왜 대면해서 말씀을 들어야되죠?    

     

    : .. 저희 직원으로 인한 문제 때문에 발생된거기 때문에 저희도 이 사항에 대해서 참 솔직히 말씀드리면 검찰까지 조사가 들어오게 되면 사안이 되게 좀 커지잖아요 고객님

     

    * 여전히 검찰이라고 말하고 있다

     

    : 저는 전혀 취하할 의향이 없습니다   

     

    : .. 아 제가 뭐 취하를 뭐 지금 당장 뭐 해달라 뭐 요청을 하는 건 아닙니다. 그래도 전화상으로 말씀드리는 것 보다도.. 찾아뵙고 말씀드리는게..

     

    : 아니요, 전화상으로 말씀하실 부분 말씀하시고 말씀하실 내용 없으면   

     

    :

     

    : 저는 말씀하실 내용 없는걸로 알겠구요       

     

    :

     

    : 전화상으로 말씀 못하실꺼면 말씀하지 마시구요       

     

    : .. 혹시 뭐.. 사실 이게 저희가 조사를 해본 결과 이.. 직원이.. 어떤 개인.. 어떤 실적 때문에… ??? 다른 분께 어떻게 접수가 된 내용 때문에 인지가 된거거든요

     

    * 민원인에게 계속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될, 다른 사람에 의해 접수된 민원으로 인지하게 되었다는 내용을 반복해서 설명하고 있다. 연락의 당위성을 위해 만든 시나리오라고 의심된다

     

    : 개인의 실적 때문에 그거를 넣고, 그 넣은 내용을 그거를 마음대로 평가를 할 수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그러면

     

    : 그니까..

     

    : .. 

     

    : 그렇게... 안되는거죠

     

    : 개인정보를 어떤식으로 도용을 한거죠, 그러면? 거기 조사하셨나요?    

     

    : 예 도용이 된게 아니라 저희가 그 민원 처리 때문에 사실은… 어떤 고객님의 정보를 알 수가 있잖아요

     

    : 제 민원 처리를 했을 때 알 수 있는 제 개인정보가 뭔데요 그러면      

     

    : 말씀하신대로 고객님 뭐 서비스 번호라든지 관련 뭐 요금제라든지 이런 부분은 전산상으로도 저희가 그 업무상으로 필요한 부분을 조회할 볼 수가 있는데 아마 이 직원이 아마 개인적 어떤 실적 때문에 그 업무적인 어떤 부분으로 좀 다가갔던 것 같습니다

     

    : 내부조사는 하셨나요?       

     

    : 예예 이… 내부조사는 다 이루어졌고, 해당 직원은 저희가 긴급하게 윤리경영..을 회부해서 진상조사를 해서 지금은 12 10일자로 이미 해당 직원은 해임조치를 한 상태입니다. 근데 인제 혹시라도 이 직원이 또 다른 어떤 그 내용이 있을 수 있어서저희가 하나하나 확인해본 결과 일전에 저희 팀장이 설명드렸다시피 고객님이 특이하게, 다른 분들은 특이 사항이 별로 없었는데 고객님.. 고객님 같은 경우에 좀 특이하게 좀 발견이.. 눈에 확 띄게 발견될 수 있어서 제가 한번 확인차 전화 한 번 드렸어요

     

    * 다른 민원인 때문에 제기된 민원에서, 임**이라는 직원은 긴급한 윤리경영위원회(?)에 회부되어 이미 해임조치가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또 다른 내용이 있을 수 있어서 '하나하나' 확인해 보았다고 한다. K*측의 말이 맞다면, 해임된 직원은 민원인이 제기한 건 외에 다른 해임될 정도의 큰 문제를 일으킨 셈이다. 다른 피해자가 더 많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된다

     

    : 자 그럼 제가 그 직원분 성함은 알 수 있을까요?      

     

    : .. 직원은 고객님 그 이전에 처리했던 그 직원이에요

     

    : 임**씨?  

     

    : 네네네. 그니까 말씀드리다시피 고객님께서도 이런 어떤 문제에 어떤 상황이라든지 이런 부분들.. 저보다도 많이 알고 계실거 같으셔서, 저희도 이거 내부적으로도 당연히 해서는 안되는 어떤 비윤리적인 행.. .. 행위를 했기 때문에 이미 회사에서는 이미 퇴사조치를 했습니다 고객님

     

    * 아까는 해임이 되었다고 하고, 이번에는 퇴사조치라고 한다

     

    : 네 저는 요고 요 문제를     

     

    : 네네네

     

    : 일단 K*를 걸거구요 소송을 걸거구요, 그 소송의 결과로 인해서 거기에 대한 거를 뭐 임**씨가 뭐 인제 뭐 해임되셨다고 하지만은

     

    :

     

    : 그 개인한테 물으실지는 회사에서 알아서 하시구요 저는 그 임**씨랑 그 다음에 K* 둘 다 소송을 걸겁니다   

     

    : .. 그러시면 혹시 저희 쪽 K*..에 그동안 어떤.. 저희가 어떤.. 서비스나 이런 부분이 많이 좀.. 이렇게… 불만족스러우시거나 어떤.. .. 안 좋은 감정이 있으신겁니까. 왜그러냐면 저희가 솔직히 말씀드리면…

     

    : 네 굉장히 많이 있죠 

     

    : 아…. 저희가 좀 최대한 뭐 이번 일 때문은 아니지만서도 저희가 좀 고객님께서 어떤 풀어드릴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풀어드릴 수 있거든요

     

    : 아니요 풀어주실 필요 없습니다      

     

    : 예….

     

    : 지금… 지금 와가지고       

     

    : 굉장히 많이...

     

    : 지금 제가 지금 이..이런 문제가지고 제가     

     

    : 예예예

     

    : K*랑 계속 전화를  

     

    : 예예

     

    : 해가지고 하나도 해결이 안 됐던 문제가      

     

    : 예예

     

    : 이제서야 그 쪽에서 전화가 와가지구 뭐 어떻게 뭐 풀어준다 뭐 해결한다 이런거 저는 지금 아무 소용 없구요   

     

    : 네 아 죄송합니다

     

    : 끝장볼 생각이니까 그렇게 알고 대비하십시오 

     

    : ..

     

    :  

     

    : .. 참 저희도 참 개인 직원 때문에…

     

    : 민형사적걸 할거기 때문에 형사적인 고발까지도       

     

    : 네네

     

    : 들어갈거구요 그분은 분명히 형사적인 조치까지도 취해지실거에요. 그러니까 만약에 그 말단 직원한테 그렇게 넘기신다고 하시면 그 직원한테서 또 아마 또 그런 문제가 발생하실겁니다. 그러니까 알아서 잘 처리하세요 

     

    : 아 뭐 그 직원은 이미 뭐 해임조치를 했기 때문에 제가 뭐 직접적으로 어떻게 할 수 있는 부분은 없구요..

     

    : 네 그러니까 만약에 그 직원이       

     

    :

     

    : 그 개인의 문제로 그렇게 했다면 직원의 문제가 되겠지만은    

     

    :

     

    : 회사의 지시가      

     

    : 네네

     

    : 있었다든지 아니면 뭐 이런게 있었다든지 해서 그 직원 자체에서 또 뭐가 또 하는 거는 제가 알 바는 아니니까 회사에서 알아서 하시구요       

     

    : 네 고런거는 예예 있을 수가 없죠

     

    : 네 저는 뭐 여기에 대해서 뭐 더 말씀드릴거는 없을거 같은데 말씀 하실 말씀 더 있으신가요

     

    : 어… 아이고 참.. 저희 입장에서는 사실 뭐 검찰조사이렇게 받는 부분이 어떻게보면 크게.. 저희쪽에서는 저희 뭐.. 회사도 그렇겠지만 제.. .. 관리자들도 사실은 크게… 어떻게 보면 민감한 내용 아니겠습니까 고객님 그래서 제가..

     

    * 여전히 검찰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 ..저저 더 회유하실 필요 없으시구요 

     

    :

     

    : 저는 요 문제 이렇게 해가지고 정식적인 답변이랑 이런 민원 처리한 수사 결과까지 나오면 저는 보도도 할꺼구요       

     

    : 네에…

     

    : 언론대응까지 할겁니다      

     

    : 열심히 준비하시지요 

     

    : 아… 그럼 이렇게까지 하시는 어떤 사유나 일종의 이유를 좀 여쭤봐도 괜찮을까요? 고객님

     

    : 아니요     

     

    : 아까 말씀드렸듯이 저희쪽에 안 좋은... 감정 때문에 그러시는건지..

     

    : 제가 도용당한 것 때문에 제가 그렇게 하는데 왜 그러시죠? 이 도용당했다는 문제는 굉장히 심각한 문제 아닌가요? 그냥 무마해서 넘어가야될 문젠가요?

            

    : .. 이게 아 물론 뭐 그냥 뭐 넘어갈 내용이라고 제가 말씀드린건 아니고 이게 어떤 뭐 개인정보를 어떻게 유출이 되었건 본인이 어떤 딴 어떤 금전적인 이윤이나 이런부분 어떤 악의적인 어떤 목…적…으로 그랬던 것은 아닌거고 뭐 제가 그 직원을 감싸는 건 아니지만 개인의 어떤 실적때문에 사실은 잘못된 판단으로 행위지었던 부분으로 확인이 됐거든요 고객님..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고객님이 어떠한.. 경위라든지 그동안 왜 이렇게 됐는지를 저희가 상세하게 설명을 드리고 또 그래도 고객님께서 정말로 그.. 어떤… 생각이라든지 이런게 변하지 않는다면…

     

    : 아니요 그거는 그거는 그 개인한테 설명을 들으세요 저한테 설명하실 필요는 없구요        

    : 아 그거를 고객님께 설명을 좀 드려야할 것 같은데..

     

    : 나중에, 나중에 뭐 법원에서든지 설명을 하십시오. 법원에서 설명을 하시면 되죠  

     

    : 음…..

     

    : 저한테 설명을 하지 마시고 판사한테 설명해주세요    

     

    : 아 참.. 저희.. 예… 아 하여튼 K*..

     

    : 좋은 변호사 가지고 계실테니까      

     

    :

     

    : 네 기업 변호사 쓰시구요    

     

    : 아 하여튼 저희 K*에서는 신뢰도가 지금 떨어진 것 같아서 죄송스럽네요

     

    : 네 앞으로 더 떨어지겠죠 떨어질겁니다       

     

    : 아 그럼 그동안에 저희가 어떤 고객님께 답을 제대로 못 드려서 좀 그러신건가요? 참 저도 참 이게 어떻게 고객님이 단호하게 말씀하시니까..

     

    : 더 더 지금 자세하게 뭐 지금 저한테 뭐 뭐 정보 주실거나 그런거 없으시면 네 저는 전화 그만하고 싶은데요  

     

    : .. 어떻게 좀 시간 좀 내주실 순 없으세요 고객님?

     

    : 아니 그러니까 제가 시간을 내서 도대체 제가 얻는게 뭐냐구요  

     

    : .. 고객님 필요하신… 어떤 정보...를 더 알고 싶으다 하신시다면은..

     

    : 거기에서, 그러니까 K*라는 업체에서 저한테 그냥 변명하는 그.. 그거 제가 들으러 갈 이유는 없을거 같은데요

     

    : 아 변명하자고 전화드린거는 아니구요, 말씀하신대로 고객님께서 어떠한 정보가 더 알고.. 필요하시다고.. 하시는 것 같으셔갖고..

     

    : 무슨 정보를 제가 알고 싶은데요     

     

    : ..그동안의 어떤 경위, 이런 부분 또 어떻게 됐는지.. 어떻게 또… 우리 직원이 그렇게 처리를 했는지…

     

    : 아 그거는 예 수사 들어갈꺼니까     

     

    :

     

    : 그 기관에서 저한테 알려줄겁니다    

     

    : 음…

     

    : 더 하실 말씀 없으시면 여기까지 하시죠      

     

    : 아이고 그럼 오늘은 제가 조금 계속 통화를 한다는 것도 실례인 것 같고 그럼 내일 다시 한 번 좀 전화를 드려도 괜찮겠어요 고객님?

     

    : 아니요 전화주지 마십시오   

     

    : 아 그래도 한 번 좀 더 좀..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 아니 제가 왜 제 시간을 내서 전화를 받아야 되나요?  

     

    : 아 저희가 고객님께 좀.. .. 잘못한 부분도 있고.. 또 상황 설명을 드려야..

     

    : 제가 K*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차단신청을 할까요? 전화하실꺼면?      

     

    : .. 참 뭐 그렇게까지 말씀하시니까 참 드릴 말씀이 없네요

     

    : 네 저도 더 드릴 말씀 없을거 같은데요       

     

    : 네 아 참… 이거 꼭 검찰로까지 말씀하시니까 참 저도 참 난감합니다 고객님. 저희 그.. 이 부서의 장으로서

     

    : 그렇게 문제..       

     

    :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 가 미리 발생하기 전에 하셨어야죠. 전 더 말하실 말씀 없습니다

     

    : 네 그래서 너무 통감하고 있습니다 고객님

     

    : 더 할 말씀 없구요, 더 연락 바라지 않습니다 연락 주지 마십시오      

     

    : .. 그럼 제가 한 번 더 연락 한번 드리겠습니다 고객님

     

    : 연락 주지 마십시오 

     

    : 에… 우선 예.. 어떤 말씀인지 잘 알겠습니다

     

    : 제가 스팸신청이라도 할까요

     

    : .. 고객님 또 너무 이렇게 좀.. 조금만 좀 마음을 열어주시면 안되시겠어요? 좀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저도 이게 한..

     

    : 제가 스팸 신청을 할까요?   

     

    : 아 부탁드리겠습니다 고객님 저도 한 가정의..

     

    : 화 주시면 저도 이것도      

     

    : 처자식이 있는 입장이라…

     

    : 고발하겠습니다. 저는 분명히 전화주지 마시라고 말씀드렸고 앞으로    

     

    :

     

    : 이제 전화하시면 스팸전화로 간주해가지고 이것도 신고하겠습니다      

     

    : 제가 사업자로 입장으로 전화를 드린게 아니라 이 부서 장으로써 한번 연락을 드린겁니다

     

    : 부서장도 지금 사업자 거기에 있는 사람으로 전화하신거잖아요 연락 더 바라지 않습니다 끊겠습니다   

     

    -----------------------------------------------------------------------------------------------------------------



    내용이 너무 길어서 끊어서 쓰겠습니다 ㅠㅠ

    출처 내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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