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 class="p1"><span class="s1">한동안 야경 사진에 미쳐있던 때 회상하며 적어본다.</span></p> <p class="p1"><span class="s1">까만 밤 홀로 산에 올랐던 날들. </span></p> <p class="p1"><span class="s1">작은 소리에도 놀라 삼각대를 쥐고 방어 태세를 취했던 기억이 있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눈 덮인 산속이라 ‘멧돼지’일 것이라 생각했다.</span></p> <p class="p1"><span class="s1">지금 생각해보면 참. 웃긴 일이다.</span></p> <p class="p1"><span style="font-size:9pt;line-height:1.5;"><br></span></p> <p class="p1"><span style="font-size:9pt;line-height:1.5;">좋았던 기억도 많다.</span></p> <p class="p1"><span class="s1">아찔한 높이의 건물 옥상에 몰래 들어가 난간에 걸터앉는다.</span></p> <p class="p1"><span class="s1">내 발아래 도심의 불 빛이 숯불처럼 일렁인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허공에 발을 내리고 있으면 아찔한 기분이 발가락부터 타고올라온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맞은편 건물은 촘촘하게 난 창문 불빛에 마치 거대한 우주선 같아 보인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 </span></p> <p class="p1"><span class="s1">구도를 잡고 촬영이 시작되면 담배를 꺼내 문다. 깊게 마시고 길게 내뱉는다.</span></p> <p class="p2"><span class="s1"></span><br></p> <p class="p1"><span class="s1">“착칵… 찰칵… 착칵…” 셔터소리가 맛있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저 멀리에 불빛이 아질 아질 피어오른다.</span></p> <p class="p2"><span class="s1"></span><br></p> <p class="p1"><span class="s1">야경 사진을 접하고선 내 사진 생활도 많은 변화를 겪게 된다.</span></p> <p class="p1"><span class="s1">하나하나 언급하며 야경 촬영의 방법을 기록하고 싶다.</span></p> <p class="p2"><span class="s1"></span><br></p> <p class="p2"><span class="s1"></span></p> <div><img src="http://thimg.todayhumor.co.kr/upfile/201506/14336486494vpDMf361lYKbB235.jpg" width="800" height="517" alt="KTG_1803.jpg" class="chimg_photo" style="border:none;"></div><br><p></p> <p class="p2"><span class="s1"></span><br></p> <p class="p1"><span class="s1"><b><font size="4">하나, “야경은 빛이 예쁘게 갈라져야해.”</font></b></span></p> <p class="p3"><span class="s1"><b></b></span><br></p> <p class="p1"><span class="s1">때는 2011년. 서울 본사로 발령받고 야심찬 ‘계획”을 하나 세웠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바로, 한강에 있는 다리를 모두 촬영해 보기. 결론부터 말하자면 실패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갈수 있을 때, 가기 편한 곳 몇 군대만 다녔었다. 사진보다 술자리가 더 좋았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 </span></p> <p class="p1"><span class="s1"><br></span></p> <p class="p1"><span class="s1">본론으로 넘어가서, </span></p> <p class="p2"><span class="s1"></span><br></p> <p class="p1"><span class="s1">다른 사람들이 담아온 야경 사진은 내 것과 확연히 달랐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다리 위 가로등의 빛은 자를 대고 그은 듯 곧은, 흔히 말하는 별 모양 * 이었다.</span></p> <p class="p1"><span style="font-size:9pt;line-height:1.5;">지금에야 말하지만 Nikon D40을 들고 다녔던 10여년 부터, 별 모양을 낼 때까지는 </span></p> <p class="p1"><span class="s1">조리개, 감도, 렌즈 별 장단점이라곤 모른 채 무거운 DSLR을 매고 다녔다.</span></p> <p class="p1"><span class="s1"> </span></p> <p class="p1"><span class="s1">방법은 매우 간단했다.</span></p> <p class="p1"><span class="s1"> </span></p> <p class="p1"><span class="s1"><b>조리개를 좁게 조일 것.</b></span></p> <p class="p3"><span class="s1"><b></b></span><br></p> <p class="p1"><span class="s1">조리개 값, F, 이 높아질수록 렌즈의 빛 구멍이 좁아지게 된다.</span></p> <p class="p1"><span class="s1">빛은 조리개 날을 스쳐 카메라로 들어오게 된다.</span></p> <p class="p1"><span class="s1">조리개 날이 8장이면 8갈래로, 6장이면 6갈래로 빛이 갈라진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날수가 짝수이면 그 수만큼 갈라지고, 홀수라면 두 배의 수만큼 갈라진다.)</span></p> <p class="p1"><span class="s1">대게 A(조리개 우선)으로 두고 F값을 10에서 13정로도 설정해 조리개를 조여 준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F22까지도 조일 수 있지만 조리개 구멍이 너무 작아지면 해상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렌즈마다 ‘최고’의 해상력을 내는 조리개 구간이 있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눈을 아주 작게 뜬 상태에서 점점 크게, 그렇게 사물을 보면 이해가 갈 것이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b> </b></span></p> <p class="p1"><span class="s1"><b> </b></span></p> <p class="p1"><span class="s1"><b>단렌즈를 사용할 것.</b></span></p> <p class="p1"><span class="s1"> </span></p> <p class="p1"><span class="s1">OLYMPUS 사의 플래그십 DSLR인 E-3 그리고 동 사의 12-60mm 줌렌즈. </span></p> <p class="p1"><span class="s1">처음 야경을 촬영했던 조합이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조리개를 조이니 어느 정도 그럴싸한 별 모양이 나왔지만 그 끝이 뾰쪽한 게 아니라 점점 흐려지며 퍼지는 모양이었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다양한 구간을 촬영하기 위해 만들어진 줌렌즈의 경우 단렌즈 보다 더 많은 장 수의 렌즈가 들어차 있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빛이 모였다가 다시 분산되고 다시 전달되고 모여지고 하는 단계가 단렌즈보다 많다. 그래서 깔끔하지 못하다. 라고만 생각해왔었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나중에야 안 사실이지만 줌렌즈라도 별모양을 깨끗하게 빼주는 모델들이 많았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조리개 모양, 크로스필터의 사용 유무 등이 관여한다.)</span></p> <p class="p1"><span class="s1"> </span></p> <p class="p1"><span class="s1">좀 껴서 말하자면, 뜬금없지만, 흔히 줌렌즈에 대한 혹평을 </span></p> <p class="p1"><span class="s1">“구간별 단렌즈 버금가는 해상력을 보인다.” 라고들 많이 말한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일반적으로 단렌즈의 해상력이 줌렌즈보다 좋다는 것이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그래서 난 이왕이면 단렌즈를 선호한다. 그게 야경이든 인물이든.</span></p> <p class="p1"><span class="s1"> </span></p> <p class="p2"><span class="s1"></span><br></p> <p class="p2"><span class="s1"></span></p> <div><img src="http://thimg.todayhumor.co.kr/upfile/201506/1433648669krObYkVHKJNwkgVXKL.jpg" width="800" height="523" alt="KTG_0459.jpg" class="chimg_photo" style="border:none;"></div><br><p></p> <p class="p2"><span class="s1"></span><br></p> <p class="p1"><span class="s1">Tips. 야경을 촬영할 때는 필터를 빼고 담는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필터를 통과한 빛이 렌즈에 닿고, 그 빛이 다시 필터에 반사되어 들어온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지저분한 잔상은 자칫 사진을 망칠 수 있다. </span></p> <p class="p2"><span class="s1"></span><br></p> <p class="p2"><span class="s1"></span><br></p> <p class="p1"><span class="s1"><b><font size="4">둘, “무조건 RAW로 담아야지.”</font></b></span></p> <p class="p1"><br></p> <p class="p1"><span class="s1">야경을 촬영하면 후보정은 필수라고 생각한다.</span></p> <p class="p1"><span class="s1">실제 촬영 당시에는 보였던 그 무언가가 사진에서는 까맣게만 보이는 경우가 태반이다.</span></p> <p class="p1"><span class="s1">JPEG로 담고 Photoshop으로 암부를 살리려 했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남들 것들과는 결과가 다르다.</span></p> <p class="p1"><span class="s1">결국엔 나도JPEG가 아닌 RAW로 담고 Lightroom 으로 암부를 살린다.</span></p> <p class="p1"><span class="s1"> </span></p> <p class="p1"><span class="s1">RAW 대한 설명은 이전에 작성한 글로 대체한다.</span></p> <p class="p1"><span class="s1"> </span></p> <p class="p4"><span class="s2"><a target="_blank" href="http://myufo.tistory.com/entry/%EC%82%AC%EC%A7%84%EC%9D%80-RAW%EB%A1%9C-%EB%8B%B4%EC%95%84%EC%95%BC-%ED%95%9C%EB%8B%A4" target="_blank">http://myufo.tistory.com/entry/%EC%82%AC%EC%A7%84%EC%9D%80-RAW%EB%A1%9C-%EB%8B%B4%EC%95%84%EC%95%BC-%ED%95%9C%EB%8B%A4</a></span></p> <p class="p2"><span style="font-size:9pt;line-height:1.5;"><br></span></p> <p class="p2"><span style="font-size:9pt;line-height:1.5;">그럼 RAW 파일은 어떻게 보정하는냐. 앞서 언급한 Lightroom을 간략히 설명하고 넘어가야겠다.</span></p> <p class="p1"><span class="s1">간략하게 말하자면 프로그램 실행 – [파일] – [사진 및 비디오 가져오기] – 사진 선택 - [현상] 으로 보정을 준비한다.</span></p> <p class="p1"><span class="s1"> </span></p> <p class="p1"><span class="s1">그리고 우측에 나타나는 패널에는 [노출], [어두운 영역], [검정계열] 들을 조절할 수 있는 Bar가 있다.</span></p> <p class="p1"><span class="s1">이 세 가지를 정당히 만지다 보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span></p> <p class="p1"><span class="s1"></span></p> <div><img src="http://thimg.todayhumor.co.kr/upfile/201506/1433648702fL3PUkXMl.png" width="800" height="450" alt="스크린샷 2015-06-06 오후 11.29.04.png" class="chimg_photo" style="border:none;"></div> <p></p> <p class="p1"><span class="s1">Tips. [부분대비]를 30 전후로 조절하고 [선명하게 하기]를 50 전후로 조절하면 Web에서 또는 스마트폰에서 보기에 좋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말 그대로 ‘쨍’ 한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span></p> <p class="p2"><br><span class="s1"></span></p> <p class="p1"><span class="s1"> </span></p> <p class="p1"><span class="s1"><b><font size="4">셋, “삼각대는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font></b></span></p> <p class="p1"><span class="s1"> </span></p> <p class="p1"><span class="s1">먼저 삼각대가 필요한 이유를 생각해보자. </span></p> <p class="p1"><span class="s1">어두운 밤에는 아주 적은 량의 빛이 존재한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사진’이 될 때까지는 낮보다 제법 시간이 요구된다. </span></p> <p class="p2"><span style="font-size:9pt;line-height:1.5;">여기서 언급하고자 하는 것이 감도와 셔터스피트다.</span><span class="s1"></span></p> <p class="p1"><span class="s1"> </span></p> <p class="p1"><span class="s1"><b>ISO 와 셔터스피드</b></span></p> <p class="p3"><span class="s1"><b></b></span><br></p> <p class="p1"><span class="s1">빛에 대한 센서의 민감도. 난 그렇게 ISO를 설명하고 싶다.</span></p> <p class="p1"><span class="s1">ISO 값은 50부터 또는 100 그리고 200부터 시작하는 것이 보통이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그리고 그 값이 높아지면 빛에 대한 민감도도 같이 높아진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대신 사진의 quality가 떨어진다.</span></p> <p class="p1"><span class="s1">헌데 요즘엔 높은 ISO 값에서도 화질저하(noise)가 없는 카메라가 출시되고 있다.</span></p> <p class="p2"><span class="s1"></span><br></p> <p class="p1"><span class="s1"><b>혁신이 상식을 깨고 있다.</b></span></p> <p class="p1"><span class="s1"> </span></p> <p class="p1"><span class="s1">기본적으로는,</span></p> <p class="p1"><span class="s1">햇살이 강한 대낮의 경우에는 ISO값은 낮게 설정해야 한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그래도 안되면 빛을 조금 더 적게 받도록 조리개를 더 조여야 한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셔터스피드를 더 빠르게 (잠깐 열렸다 닫도록) 하는 것도 방법이다.</span></p> <p class="p2"><span style="font-size:9pt;line-height:1.5;">그렇지 않으면 사진이 너무 밝게, 또는 하얗게 날아가 버린다.</span><span class="s1"></span></p> <p class="p2"><br></p> <p class="p1"><span class="s1">그럼 반대의 조건에 대입해보자.</span></p> <p class="p2"><span style="font-size:9pt;line-height:1.5;">컴컴한 밤. 빛은 매우 적다. 그 빛으로 충분한 밝기의 사진을 촬영하고 싶다.</span></p> <p class="p2"><span style="font-size:9pt;line-height:1.5;">조리개를 최대한 열고,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셔터가 열리고 닫히는 동안의 시간이 길게) </span></p> <p class="p1"><span class="s1">그리고 ISO값을 높게 설정한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경험상 셔터스피드 1/50초까지는 흔들림 없이 촬영할 수 있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그리고 근래 내가 사용했던 카메라는 ISO 1600이상, </span></p> <p class="p1"><span class="s1">최근 나오는 카메라는 만 단위까지도 사진이 볼만하다.</span></p> <p class="p2"><span style="font-size:9pt;line-height:1.5;"> </span></p> <p class="p1"><span class="s1">근데 삼각대가 왜 필요해?</span></p> <p class="p2"><br></p> <p class="p1"><span class="s1">바로, 쨍한 사진 때문이다.</span></p> <p class="p2"><span style="font-size:9pt;line-height:1.5;">화질을 최대한 깨끗하게 하려 ISO값을 낮춘다. </span><span class="s1"></span></p> <p class="p1"><span class="s1">예쁜 빛 갈라짐을 담으려 조리개를 조인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그럼 센서가 둔해지고 빛이 들어오는 문 (조리개)이 좁아진다. </span></p> <p class="p1"><span class="s1">빛을 받는 시간을 더 늘려야 한다. 그리고 그동안은 카메라가 흔들리면 안.된.다.</span></p> <p class="p2"><span class="s1"></span><br></p> <p class="p1"><span class="s1">그럴 때 삼각대를 사용한다.</span></p> <p class="p2"><span class="s1"></span><br></p> <p class="p3"><span class="s1"><b></b></span></p> <div><img src="http://thimg.todayhumor.co.kr/upfile/201506/1433648734rUeqKInPJDlbn.jpg" width="800" height="533" alt="_MG_1440.jpg" class="chimg_photo" style="border:none;"></div><br><p></p> <p class="p1"><span class="s1">Tips. 흔들림이 없는 촬영을 위해, 릴리즈 사용이 권장되고 있다.</span></p> <p class="p1"><span class="s1">하지만 카메라 자체적인 “타이머”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span></p> <p class="p1"><span class="s1">2초 후 촬영은 너무 짧고 10초 정도면 적당하다. </span></p> <p class="p3"><span class="s1"><b></b></span><br></p> <p class="p1"><span class="s1"><b><font size="4">마치며,</font></b></span></p> <p class="p2"><span style="font-size:9pt;line-height:1.5;">산, 바다, 강, 건물. 많은 곳을 다녔다.</span></p> <p class="p2"><span style="font-size:9pt;line-height:1.5;">OLYMPUS, NIKON, CANNON, FUJI, LEICA, SIGMA. 다양한 기종을 사용해 봤다.</span><span class="s1"></span></p> <p class="p2"><span style="font-size:9pt;line-height:1.5;">처음엔 ‘쨍’한 야경을 담고 싶어서.</span></p> <p class="p2"><span style="font-size:9pt;line-height:1.5;">나중엔 ‘감성’ 있는 야경을 담고 싶어서.</span><span class="s1"></span></p> <p class="p2"><span style="font-size:9pt;line-height:1.5;"><br></span></p> <p class="p2"><span style="font-size:9pt;line-height:1.5;">그렇게 배우고 활용하고 또 변화해 왔다.</span></p> <p class="p2"><span class="s1"></span><br></p> <p class="p1"><span class="s1"><글, 사진 myufo.tistory.com></span></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