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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시물ID : programmer_5516
    작성자 : 은빛나루
    추천 : 2
    조회수 : 8773
    IP : 77.2.***.155
    댓글 : 7개
    등록시간 : 2014/09/19 17:57:13
    http://todayhumor.com/?programmer_5516 모바일
    아래 스택 힙 속도 관련 질문에 대한 다른 답변..
    신규 회원이라고 나와서 답변을 달 수가 없네요..

    힙과 스택 중에 빠른 것이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하셨는데요..

    스택이 훨씬 더 빠릅니다.

    스택은 이미 할당 되어 있는 공간을 사용하는 것이고, 힙은 따로 할당해서 사용하는 공간이죠..

    다만 스택은 공간이 매우 적기 때문에 모든 응용에서 스택을 사용할 수는 없죠.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스택에서 할당의 의미는 단순히 스택 내에서 가리키고 있는 포인터의 위치를 바꾼다라는 매우 단순한 CPU instruction(단순히 덧셈과 뺄셈 연산, 일반적으로 단일 instruction)이고 이는 힙 할당에서 나타나는 요청된 chunk의 크기, 현재 메모리의 fragmentation 상황 등등등 다양한 것을 고려하기 때문에 더 많은 CPU instruction이 필요합니다.

    이 게시물을 추천한 분들의 목록입니다.
    [1] 2014/09/19 20:26:02  118.218.***.204  슝슝3  284767
    [2] 2014/09/20 08:23:40  119.196.***.192  귤만주면아잉  563980
    푸르딩딩:추천수 3이상 댓글은 배경색이 바뀝니다.
    (단,비공감수가 추천수의 1/3 초과시 해당없음)
    thebar.kr(2014-09-19 18:15:34)110.14.***.52추천 0
    음.. 할당 / 사용을 구분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할당에는 말씀하신 부분이 맞지만

    사용시에는 동일하지 않을까요?
    댓글 0개 ▲
    은빛나루(2014-09-19 18:40:41)추천 0
    할당과 사용을 구분해야 한다고 하셨지만.. 할당하지 않고는 사용할 수 없으니까요.
    코딩을 해서 stack 영역에 있는 변수를 사용할 수 있는 시점까지의 시간과 heap 영역에 있는 변수를 사용할 수 있는 시점까지의 시간이 다른 것이니까요.
    또한.. 사실 heap에 있는 영역에 접근할 때, stack을 통해서 heap에 있는 자료를 de-referencing 해서 사용하게 되죠. 그러므로 direct로 stack에 있는 자료를 이용하는 것에 비해 1개의 추가적인 접근 레이어가 있는 것이구요..
    또 다른 속도 차이의 원인은.. heap은 페이지 폴트를 발생시킬 수 있으나 stack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죠..

    그러므로 결론은 스택에 저장될 수 있는 크기의 object라면 heap에서 이용되는 것보다 stack에서 이용되는 것이 빠릅니다.
    댓글 0개 ▲
    너무많아(2014-09-19 21:31:30)175.223.***.183추천 0
    사용과는 구분해야죠

    스택도 할당이 빈번하게 될수있습니다

    거꾸로 힙이라도 한번할당하고 계속

    재사용할수있갰죠?
    댓글 0개 ▲
    황금비(2014-09-19 21:46:42)121.143.***.81추천 0
    스택이 빠르다는 것이 다른 세그먼트와 다르게 push, pop 하나만으로 0-address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어서 빠른 것입니다.
    댓글 0개 ▲
    너무많아(2014-09-19 21:57:26)175.223.***.183추천 0
    근데  스택이 빠른건맞죠  스택에 할당이

    한번일어난다길래  문맥이 튀였네요 ㅎ
    댓글 0개 ▲
    상상속동물(2014-09-19 22:36:27)61.254.***.212추천 0
    할당은 1회성이기 때문에 할당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은 무의미하단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stack이든 heap이든 chunk형 데이터나 object에 접근하는 것은 똑같이 하나 이상의 주소 변수 전환을 통해
    접근하므로 접근 속도는 똑같습니다.
    댓글 0개 ▲
    은빛나루(2014-09-20 02:43:14)추천 1
    정확한 메모리 구조에 대한 이해 없이 그냥 추측성 답변이 많아서 인터넷에 찾은 코드를 첨부합니다. 단, 컴파일 할 때, Optimization을 하시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컴파일러가 최적화한 코드는 이 코드에서 아무런 처리도 안하는 것을 알아차리기 때문에 코드를 제거해 버리기 때문이죠.. 할당이 1회성이기 때문에 무의미 하다는 말은 전혀 현실적이지 않은 답변입니다. 할당에 들어가는 cost를 피하기 위해서는 메모리 풀을 사용하는데 메모리 풀을 이용하는 것은 memory fragmentation을 피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stack을 이용하는 것은 할당을 하지 않으며, memory fragmentation 문제도 없죠.. 데이터 접근 속도가 같다고 했는데.. stack 내 객체들은 CPU의 L1 캐시에 담길 확률이 heap에 있는 객체들에 비해 훨씬 높기 때문에 stack과 heap의 접근 속도가 똑같다 라고 주장하는 것은 이론적으로나 실제 알고리즘 개발을 해보셨다면 나올 수 없는 주장이지요.

    /*
    * allocation_test.cpp
    *
    *  Created on: 2014. 9. 19.
    *      Author: elim
    */

    #include <cstdio>
    #include <chrono>

    namespace {
    void on_stack()
    {
    int i;
    }

    void on_heap()
    {
    int* i = new int;
    delete i;
    }
    }

    int main()
    {
    auto begin = std::chrono::system_clock::now();
    for (int i = 0; i < 100000000; ++i)
    on_stack();
    auto end = std::chrono::system_clock::now();

    std::printf("on_stack took %f seconds\n", std::chrono::duration<double>(end - begin).count());

    begin = std::chrono::system_clock::now();
    for (int i = 0; i < 100000000; ++i)
    on_heap();
    end = std::chrono::system_clock::now();

    std::printf("on_heap took %f seconds\n", std::chrono::duration<double>(end - begin).count());
    return 0;
    }

    결과
    on_stack took 0.241013 seconds
    on_heap took 15.513888 seconds
    댓글 0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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